2025년 11월 30일 대림절 첫째주일 성서일과 가해
본문
Celebration

말씀을 읽기 전 잠시(1-2분) 침묵하며 기도합니다.
말씀은 바로 네 곁에 있고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.
주님, 성령의 빛으로 저의 눈을 여시어 주님의 길을 보게 하시고
저의 귀를 여시어 생명의 말씀을 듣게 하소서. 아멘.
말씀 - 구약이사야 2:1-5 (새번역)
1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을 두고, 계시로 받은 말씀이다.
2 마지막 때에, 주님의 성전이 서 있는 산이 모든 산 가운데서 으뜸가는 산이 될 것이며, 모든 언덕보다 높이 솟을 것이니, 모든 민족이 물밀듯 그리로 모여들 것이다.
3 백성들이 오면서 이르기를 "자, 가자. 우리 모두 주님의 산으로 올라가자. 야곱의 하나님이 계신 성전으로 어서 올라가자.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님의 길을 가르치실 것이니, 주님께서 가르치시는 길을 따르자" 할 것이다. 율법이 시온에서 나오며, 주님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 나온다.
4 주님께서 민족들 사이의 분쟁을 판결하시고, 뭇 백성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실 것이니, 그들이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, 나라와 나라가 칼을 들고 서로를 치지 않을 것이며, 다시는 군사훈련도 하지 않을 것이다.
5 오너라, 야곱 족속아! 주님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자!
이사야 2:1-5 을 묵상하십시오.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에 일어나는 일은 무엇입니까?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들면서 하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?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와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?
말씀 - 시편시편 122:1-9 (공동번역)
1 야훼 집에 가자 할 때, 나는 몹시도 기뻤다.
2 우리는 벌써 왔다, 예루살렘아, 네 문 앞에 발걸음을 멈추었다.
3 예루살렘아, 과연 수도답게 잘도 지어졌구나. 모든 것이 한몸같이 잘도 짜여졌구나.
4 그 지파들이, 야훼의 지파들이 이스라엘의 법도에 따라 야훼 이름 기리러 그리로 올라가는구나.
5 재판석이 거기에 있고 다윗 가문이 앉을 자리 또한 거기에 있구나.
6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화의 소리 외쳐라. "네 집안에 평화!"
7 "네 성안에 평화!" "궁궐 안에 평화!"
8 내 겨레, 내 벗들을 나 사랑하거늘 "너에게 평화!" 외치게 해다오.
9 우리 하느님 야훼의 집을 나 사랑하거늘, 너에게 복이 있으라.
시편 122:1-9을 묵상하십시오. 예루살렘(야훼의 집)으로 가자고 했을 때 시인이 기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말씀 - 서신서로마서 13:11-14 (새번역)
11 여러분은 지금이 어느 때인지 압니다. 잠에서 깨어나야 할 때가 벌써 되었습니다. 지금은 우리의 구원이 우리가 처음 믿을 때보다 더 가까워졌습니다.
12 밤이 깊고, 낮이 가까이 왔습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어둠의 행실을 벗어버리고, 빛의 갑옷을 입읍시다.
13 낮에 행동하듯이, 단정하게 행합시다. 호사한 연회와 술취함, 음행과 방탕, 싸움과 시기에 빠지지 맙시다.
14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으십시오. 정욕을 채우려고 육신의 일을 꾀하지 마십시오.
로마서 13:11-14을 묵상하십시오. 바울은 로마서에서 깨어있을 것을 촉구합니다. 깨어 있는 삶의 자세와 생활은 무엇입니까?
말씀 - 복음서마태복음 24:36-44 (새번역)
36 "그러나 그 날과 그 시각은 아무도 모른다. 하늘의 천사들도 모르고, 9)아들도 모르고, 오직 아버지만이 아신다.
37 노아의 때와 같이, 이 인자가 올 때에도 그러할 것이다.
38 홍수 이전 시대에,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,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가고 시집가며 지냈다.
39 홍수가 나서 그들을 모두 휩쓸어 가기까지, 그들은 아무것도 알지 못하였다. 인자가 올 때에도 그러할 것이다.
40 그 때에 두 사람이 밭에 있을 터이나, 하나는 데려가고,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.
41 두 여자가 맷돌을 갈고 있을 터이나, 하나는 데려가고,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.
42 그러므로 깨어 있어라. 너희는 너희 주님께서 어느 1날에 오실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.
43 이것을 명심하여라. 집주인이 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 알고 있으면, 그는 깨어 있어서, 도둑이 집을 뚫고 들어오도록 내버려두지 않았을 것이다.
44 그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어라. 너희가 생각하지도 않는 시각에 인자가 올 것이기 때문이다."
마태복음 24:36-44 을 묵상하십시오. 마지막 때는 어느 때와 같습니까? 깨어 있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? 깨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?
묵상하기
1. 전체본문을 읽습니다. 읽은 말씀 중에 마음에 와닿는 구절은 무엇입니까? 왜 그렇게 느껴졌나요? 전체본문에서 반복되거나 비슷한 뉘앙스는 무엇입니까? 반복되는 단어나 뉘앙스에서 발견할 수 있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?
2. 이사야 2:1-5 을 묵상하십시오.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에 일어나는 일은 무엇입니까?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들면서 하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?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와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?
3. 시편 122:1-9을 묵상하십시오. 예루살렘(야훼의 집)으로 가자고 했을 때 시인이 기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4. 로마서 13:11-14을 묵상하십시오. 바울은 로마서에서 깨어있을 것을 촉구합니다. 깨어 있는 삶의 자세와 생활은 무엇입니까?
5. 마태복음 24:36-44 을 묵상하십시오. 마지막 때는 어느 때와 같습니까? 깨어 있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? 깨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?